직거래 할 때에는 파시는 분과 사시는분이 반드시 만나서 애완동물의 건강상태와 실물이 일치하는지를 확인하셔야 피해가 없습니다. 특히 우편을 이용한 거래는 하지 않아야 합니다.
계약서는 직거래후 발생 할지 모르는 만일에 문제에 대비하여 반드시 작성하여야 합니다. 법으로 정하는 애완동물거래에 관한 보상기준과 계약서 양식은 본 홈페이지를 참조해주십시요.
멀리서 사시는 분과 직거래가 이루어 지는 경우 문제발생시에는 처리에 애로 사항이 많으며, 장거리 여행으로 인하여 애완동물이 멀미를 하거나 건강에 지장을 주는 일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애완동물을 직거래 하기 위한 만남의 장소로 동물병원이 가장 적합 합니다. 병원에서 거래될 애완동물의 건강 상태를 꼼꼼히 진단 받으시고 거래하시는 것이 좋으며, 애완동물을 인수한 후에도 바로 후속적인 예방주사나 기타 조치를 병원에서 시행 후 집으로 애완동물을 들여 놓는 것을 추천합니다.
애완동물을 한번 구입하면 그에 대한 부양의 책임이 따르게 됩니다. 자신의 환경을 고려하시어 이에 적합한 애완동물을 구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단순히 이쁘다는 충동으로 애완동물을 구입하시면 후에 낭패를 보는 일이 많습니다.
애완동물을 입양한 후 집에 데리고가면 집안 식구들이 손으로 만지고 쓰다듬는 등 많은 관심을 두지만 환경이 변한 애완동물의 입장에서는 이 모든 것이 스트레스입니다. 애완동물을 입양하신 후에는 약 일주일 동안 편안한 환경을 만들어 주어 변한 환경에 적응할 시간을 주어야함은 물론 여러 가지 애완동물의상태를 관찰하셔야 합니다.
처음 강아지를 구입할 때 일반적으로 어떤 강아지를 선택하고 건강상태를 체크하는 기준으로 삼아야 하는지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관찰하여야 한다.
아주 작은 종자나 고급견 같은 종자라 하더라도 상대적으로 비싼 암컷만 고집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강아지는 작을수록 앙증스럽고 귀엽긴하지만 지나친 소형견은 어릴때 키우기가 까다로우며 수컷보다 30% 이상씩 비싼 암컷도 애완 가치나 활달함에 있어서는 수컷에 비해 뒤떨어지게 마련이다. 푸들과 요크셔테리어는 강아지와 성견의 체형이 크게 차이나지 않으므로 구입시 털빛깔과 모양을 살펴 고르면 되지만 포메라니안, 치와와, 말티즈등은 생후 1년만 되어도 어릴때 모습과 많이 달라지는 경우가있다.
+ 단독주택, 아파트 : 실내에서 사육하기 적합한 견종
(치와와, 푸들, 요크셔테리어, 포메라니, 말티즈, 시쮸, 페키니즈, 칭 등)
+ 단독주택 : 실외에서 키우기 적합한 견종
(미니어쳐핀셔, 그레이트덴, 진돗개, 복서, 콜리, 아키다, 세퍼드, 퍼그, 코카스파니엘, 닥스훈트 등)
+ 건강한 강아지
건강하고 사지 기타의 견체 각부의 이상이 없는 강아지는 동작이 활발하고 원할하다. 비경이 축축하고 손등이나 볼을 배보면 차게 느껴진다. 눈물 눈꼽, 콧물이 나오지 않는다. 등을 눌러 보면 탄력성이 느껴진다. 식욕은 왕성하고 대변은 종이로 집어 낼수 있고 냄새가 없어야 한다.
+ 건강하지 않은 강아지
부자연스러운 동작을 하는 강아지는 건강해도 골격이나 힘줄에 이상이 있을 가능성이 있다. 눈이 흐리고 충혈되어 눈에 생기가 없는 것, 콧물을 흘리는 것, 기침이나 재치기를 하는 것 혈변 배설을 하는 것은 체내에 병이 있거나 기생충이 있다.
+ 권장 확인사항
이빨교합이 가지런한지, 배에 탈장의 모습은 없는지, 털 사이사이 피부병은 없는지, 잘 걷는지, 눈에 눈물이 심하진 않은지, 콧물이 있거나 기침하지는 않는지, 항문에 설사자국이 있는지, 눈에 사시끼나 백태 등이 없는지, 귀진드기가 심하진 않은지, 사료를 잘 먹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일반적인 사항 사전에 견종에 대하여 사전 조사를 해둔다.
가능하면 그 견종에 밝은 경함자와 대동한다. 강아지를 고를때 한배의 강아지 전체를 본다. 양친견, 어미개를 꼭 보아야 한다. 수입견은 무조건 우수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는데 전혀 알려지지 않은 무명 사육업자가 작출한 개도 상당수 수입되고 있다. 애견의 건강 상태와 예방 접종 상태를 확인하여 둔다.
개의 값 개의 가격은 질에 따라서 결정된다. 그렇다고 무턱되고 많은 돈을 주고 산다고 좋은 개를 사는 것은 아니다. 자신의 형편에 맞게 개를 선택하고 용도에 맞게 선택하는 것이 올바르다고 할 수 있다. 개의 선택은 후회 없는 선택이되어야 한다. 초보자들은 꼼꼼히 개의 가격을 체크하고 건강상태등 애견으로서 가치를 충분히 고려하여 구입하면 된다.
실전에 있어서 좋은개를 고르는 방법은 사실 없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단지 몇 가지 요소로 좋은 애견을 고를 수 있는 방법이 있을 수도 있다는 것이지 이것이 딱히 정확한 방법이라고는 할 수 없을 것이다. 그럼으로 이 방법을 맹신하여서는 안될 것이다. 전문브리더에게 애견을 구매하고자 한다면 판매자에 대한 주변의 평을 들어보는 것이 좋을 것이다. 국내에서는 애견을 판매함에 있어서 사기 및 거짓된 정보를 이용하여 비싸게 개를 판매하는 사례가 많기 때문이다. 이런 사례들은 주변의 애견가들을 통해서 들을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주변의 애견가들의 말을 전적으로 또한 믿어서는 안된다.
+ 상력을 믿지 마라.
현재 국내에 유통되고 있는 전람회 상력이나 외국 상력에 공신력이 적다. 이것은 우리 애견가들 모두 반성하여야 할 요소이지만 외국의 경우 다양한 전람회가 있고 모두 제나름데로 전람회의 규격이 있음으로 어느것이 좋은 전람회라고 말하기 쉽다. 지역전람회에서 상을 받고도 대단한 상력이라고 허위유포하는 경우도 많다. 국내 전람회도 마찬가지이다.
+ 외산이라고 전적으로 믿지 말아야 한다.
애견가들이 외산을 선호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외산은 우리들의 일반적 정서에 맞지 않는 경우가 많으며 가격도 매우 비싸게 책정되어져 있다. 그렀다고 무조건 외산이 국내에서 번식된 견보다 우수하다고 할 수는 없는 것이다. 혈통이 중요하기도 하지만 대통령과 영부인이 놓은 자식이라고 해서 모두 대통령이 되는 것은 절대 아니기 때문이다. 산간벽지의 촌부의 아들이 대통령이 될 수도 있다.
+ 애견 구매에 있어서 과욕을 부리지 말라.
이 말은 애견 구매에 너무 많은 욕심을 부리지 말라는 것이다. 이상 네가지만 명심한다면 제대로 된 견을 구매할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지리라고 본다.
동종의 반려견으로 교환 또는 구입가 환급 (단, 소비자의 중대한 과실로 인하여 피해가 발생한 경우 배상을 요구할수 없음.)
판매업소 책임하에 회복시켜 소비자에게 인도(다만, 업소 책임하의 회복기간이 30일을 경과하거나,판매업소 관리 중 폐사시에는 동종의 반려견으로 교환 또는 구입가 환급)
계약해제(단, 구입후 24시간 이내)
비고
※ 판매업자는 반려견을 판매할 때 다음의 사항이 기재된 계약서를 소비자에게 제공하여야 함. 1) 분양업자의 성명과 주소 2) 반려견의 출생일과 판매업자가 인수한날 3) 혈통, 성, 색상과 판매당시의 특징사항 4) 면역 및 기생충 접종기록 5) 수의사의 치료기록 및 약물투여 기록등 6) 판매당시의 건강상태 7) 구입시 구입금액과 구입날짜
"피해보상규정상", 애견에 질병발생시, 반드시 판매자에게 인계치료하여야 하며, 본인치료시 보상받으실 수 없습니다.
※ 애견거래 시 매매계약서를 반드시 작성하고 작성하지 않았을 시 당일내에 계약을 해제하세요.
- 매매계약서 없이 문제가 발생하면 피해를 보상받기가 어렵습니다.
※ 애견에게 질병진단시 곧바로 교환을 요구하세요.
- 15일 이내 질병발생신고를 하여야 하며, 이를 태만히 하여 기한을 넘기면 보상받으실 수 없습니다.
※ 생후 90일 이하 강아지는 가급적이면 사지않는것이 좋습니다.
- 어린강아지는 아직 면역체가 형성되지 않아 질병에 걸릴 가능성이 높습니다.